2024 한국에너지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수상
국내 최초 기업 맞춤형 융복합 서비스 ‘카본 제로 클리닉’ 개발·상용화
산업체 기업 온실가스 감축·에너지 효율 향상 지속적 노력
여러 정부지원 사업 참여 통해 정부 정책 활성화 기여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산업부문의 에너지절약과 탄소중립에 앞장서고 있는 에너지닥터(대표 박기수)가 ‘한국에너지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에너지닥터는 산업통상자원부가 18일 더 플라자 호텔 서울에서 개최한 ‘2024 한국에너지대상’ 시상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에너지닥터는 국가 2050탄소중립 달성에 이바지하기 위해 산업부문 기업의 탄소중립을 추구해 이들 기업들이 글로벌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수출경쟁력 향상에 힘쓸 수 있도록 누구보다 기여하고 있다.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산업체 기업들의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효율 향상에 기여했으며 이를 위해 주력 서비스인 ‘카본 제로 클리닉’을 통해 중소·중견 기업들에게 맞춤형 융·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닥터는 국내 최초로 기업 맞춤형 융복합 서비스인 ‘카본 제로 클리닉’을 개발하고 상용화했다. 카본제로클리닉은 온실가스 감축, GHG감축, 에너지절감, 효율개선 및 효율 향상,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방법론적 가이드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ESG경영과 CBAM 대응을 포함해 기업들이 비용 부담 없이 환경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에너지닥터는 카본제로클리닉을 통해 수혜기업이 최적화 생산을 하는 동시에 운전비와 에너지 절감은 물론 온실가스 감축 및 저탄소 실현을 통한 탄소배출권 생성이 가능한 중소기업 맞춤형 원스톱 프로세스를 전국 최초로 구축했다. 에너지닥터는 카본제로클리닉을 탄소중립 사각지대에 있는 수출주력기업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참여 기업들은 에너지 진단과 컨설팅을 받으며, 정부지원사업 연계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에너지닥터는 많은 기업들이 탄소중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홍보를 진행하고 다양한 정부지원 사업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특히 여러 정부지원 사업 참여를 통해 정부의 정책 활성화에 기여 하고 있다. 우선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주관하는 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해왔다. 지난 2017년부터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주관하는 사업에 꾸준히 참여했다.
에너지닥터는 고효율설비로 개체해 에너지 수요 감축 효과를 창출했다. 기업들의 설비교체에 대한 투자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정부지원사업을 통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많은 기업들에게 사업을 전파하기 위해 여러 공장에서 주로 이용하는 유틸리티 설비인 공기압축기를 대상으로 설비교체를 진행했다.
공장의 수요관리를 위해 계측인프라와 에너지관리시스템 구축을 돕고 있다. 공장의 전력 피크관리와 늘어나는 에너지사용요금에 힘들어하는 기업들에게 계측인프라와 에너지관리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정부지원 사업을 제안해 에너지경영시스템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설비교체를 추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무료 에너지진단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들에게는 한국에너지공단의 건물에너지진단 정보DB구축사업과 한국동서발전의 EWP 에너지진단 사업을 통해 에너지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그 외에 탄소수준진단컨설팅 또는 에너지진단제도를 통해 기업 내의 에너지다소비 공정 설비에 대해 기업에서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후속사업에 대한 안내까지 추가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에너지닥터는 매년 전시회에 참가해 정부지원사업을 전파하는데도 앞장섰다. 부산의 ENTECH, 광주의 SWEET, 국제 전기전력전시회, 에코라이프스타일페어 등 여러 전시회에서 부스를 운영해 왔으며 부스로 내방하는 방문객들에게 각종 정부지원사업을 안내하며 비즈니스적인 협업을 제안했다.
출처 : 에너지데일리(http://www.energydaily.co.kr)